성공적인 디지털 비즈니스 기업으로의 Transformation을 위해 기업이 갖추어야 할 역량이 바뀌고 있습니다. 어떤 디지털기술을 활용할 것인가에 앞서 ‘사람들은 무엇을 위해, 어떤 경험을 위해 기꺼이 돈을 내놓을까?’를 남들보다 잘 알아야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LG CNS의 컨설팅 전문가들이 디자인씽킹을 기반으로 새로운 가치와 비즈니스를 디자인하는 방법을 제시해 드립니다. 앞으로 많은 관심과 기대 바랍니다.
[연재기획 주제]
- 1편 : Digital Transformation, 어떻게 시작할까?
- 2편 : 디지털 First 세대, 디지털 Native 세대의 비즈니스를 공감하라
- 3편 : ‘관찰’하고 ‘체험’하면 새로운 아이디어가 보인다
- 4편 : 광고로 엿보는 디자인씽킹의 힘
- 5편 : 디자인씽킹으로 제조업을 혁신하다
- 6편 : 디자인씽킹으로 금융서비스를 혁신하다
- 7편 : 디자인씽킹으로 유통서비스를 혁신하다
- 8편 : 디자인씽킹에서 비즈니스 모델로 확장하기
- 9편 : 성공사례에서 배우는 비즈니스 모델의 진화 방법
- 10편 : 디자인씽킹으로 일하는 방식을 혁신하다
(연재 주제는 기고 시점의 이슈, IT 트렌드에 따라 바뀔 수 있습니다.)
벤치마킹, 기술 중심의 Ideation… 신사업 아이디어 또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디자인 씽킹에서는 관찰과 체험을 통해 고객을 공감함으로써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합니다.
l © stevepb(출처: Pixabay)
하지만 디자인 씽킹을 활용하는 디자인 회사인 IDEO는 다른 접근을 했습니다.
최대한 고객을 이해하려는 노력 끝에, 저축을 하고 싶어도 저축할 여력이 없는 고객이 많다는 것을 발견한 것입니다. 그리고 그들이 물건을 사고 거슬러 받은 동전을 통에 보관하는 습관이 있다는 것도 발견했습니다. IDEO는 이 점에 착안해 잔돈을 저축할 수 있는 ‘Keep the Change’라는 상품을 출시했습니다. 그 결과 이 상품은 2008년 총 500만 가입자가 5억 달러가 넘는 금액을 예치하는 큰 성과를 냈습니다.
l 네덜란드의 독특한 재떨이(출처: www.cleanstreets.nl, CleanCubetegelasbak 유튜브)
또 다른 예를 볼까요. 바닥에 버려지는 담배꽁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일반적인 접근법은 청소 인원을 늘리거나, 관련 법규를 강화하거나, 쓰레기통을 늘리는 것 등입니다. 그러나 바닥에 담배꽁초를 버리는 사람들의 모습을 관찰했다면? 그들의 행동을 이용해 바닥에 쓰레기통을 만드는 방법도 가능한 것입니다.
l 출처: Pixabay
1. ‘소’가 되어 축산 시설을 개선하다
l 템플 그랜딘 /출처 TED 영상 캡처
비(非)학대적인 가축시설의 설계자인 템플 그랜딘(Temple Grandin)은 소의 입장이 되어서 축산시설을 개선했습니다. 당시 소를 물로 소독하는 과정에서 많은 소가 익사하고, 소를 이동시키는 과정에서 다리가 부러지는 사고가 자주 발생했는데요. 템플 그랜딘은 소의 시선에서 체험하고, 실제 소가 이동하는 통로를 경험하며 빛과 그림자, 움직이는 쇠사슬과 쇳조각들을 상세히 기록했습니다. 그 관찰 결과를 바탕으로 인도주의적인 축산시설을 만든 것이죠.
l 패트리샤 무어 /출처 EBS 지식채널e
유니버설 디자인의 패트리샤 무어(Patricia Moore)는 노인을 잘 이해하기 위해 노인 분장을 하고 3년간 미국, 캐나다를 돌아다녔습니다. 단순한 분장에 그친 것이 아니라 귀도 어둡게, 눈도 흐리게 만들고 철제기구로 다리까지 불편하게 만들었죠. 그리고 그 체험을 바탕으로 남녀노소 누구나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생활용품을 만들어 좋은 성과를 냈습니다.
관찰이나 설문조사 같은 방법도 있지만, 그런 방법으로는 충분히 소통하기가 어렵다고 판단했습니다. 노인들이 일상생활에서 겪는 불편함을 단순히 관찰하는 것만으로는 굉장히 잘못된 디자인 해결책이 나올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거든요 - 패트리샤 무어
l 디자인씽킹 프로세스의 첫 단계, 공감. (출처: IDEO)
글 ㅣ LG CNS 엔트루컨설팅 Digital전략그룹 / 비즈니스인사이트 황지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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