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Solutions/Security

영통 팬싸에 라방 결혼식? 지금은 ‘언택트’ 시대

2020. 12. 4. 09:30

인간은 서로 접촉하며 즉 ‘컨택트’ 행동을 통해 살아왔습니다. 그러나, 전 세계로 퍼진 바이러스로 인해 어느 날부터 갑자기 영화에서만 있을 것 같은 ‘노터치’ 삶으로 변화되었습니다. 유행이었던 사물 및 오피스 등 공유 문화에서, 바이러스로 인한 전염 및 감염에 따른 불안함으로 인해 소유로 다시 돌아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우리 주변의 삶이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많은 기업은 재택근무를 시행 중이며, 학업 또한 원격 수업이라는 새로운 학업 방식을 도입했고, 종교 연설 및 공연, 결혼식까지 온라인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우리 사회 많은 일이 서로 대면하지 않고 비대면으로 생활하는 문화로 바뀌고 있습니다.


 언택트 시대에 따른 동향


언택트 트렌드로 인한 대표적인 변화는 외식 문화, 쇼핑, 교육 및 직장 생활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레스토랑에서 가서 식사하는 것보다는 사람들의 접촉을 최소화하기 위해 배달 사업이 더욱 활성화되었습니다. 그리고 백화점 및 마트에 직접 가기보다는 온라인으로 쇼핑을 즐기며, 화상을 이용한 비대면 원격 수업이 시작되었고, 많은 사회 직장인들도 재택근무 및 화상회의를 이용 중입니다. 정치 또한 온라인으로 전당 대회 및 화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조금 더, 언택트 시대에 따른 몇 가지 생활 패턴 변화를 얘기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현금 사용이 점점 없어지고 있습니다. 온라인 결제가 생활화되고 있으며, 우리 사회 여러 곳에서도 이와 같은 움직임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택시를 이용할 시에도 온라인으로 출발지와 목적지를 입력해 지갑을 꺼낼 일도 없이 자동 결재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둘째, 키오스크와 같은 언택트 서비스의 사용이 보편화되고 있습니다. 소비자는 사람과의 접촉을 최소화해 쇼핑하고 있습니다. 키오스크(KIOSK)는 원래 작은 매점, 자판기 등을 뜻하는 말이었으나, 점차 무인 안내기 혹은 무인 자판기로 개념이 변하고 있습니다. 주문부터 결제까지 가능한 무인 결제 시스템 기기라는 개념으로 자리 잡아가며 영화관, 패스트푸드점, 빵집, 마트 등 대형 프랜차이즈 매장부터 1인 창업 매장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적용되는 추세입니다.


또한 언택트는 금융업의 판도도 바꿔 놓고 있습니다. 이제 사람들도 은행이나 증권사를 찾지 않아도, 보험설계사를 만나지 않아도 대면 서비스 이상의 서비스를 기대하게 되었습니다. 증권사나 자문사는 이미 온라인 고객을 기반으로 한 디지털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은행들도 세무, 법률, 투자, 은퇴 설계 전문가들이 화상으로 소비자와 상담하는 시스템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l 2/4분기 서울시 소비자 체감 경기와 비대면 경제, 2020 (출처: 서울연구원)


셋째, 소비의 대전제가 ‘안전’이 되어 가고 있으며 교류가 감소하고 있습니다. 어디에서 무엇을 하든지 바이러스로부터 안전한가를 따지는 생활 습관으로 인해, 낯선 이와의 접촉을 멀리하고, 서로 수준이나 취향이 비슷해 검증된 사람들과 관계에 집중하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한 VIP 서비스 수요가 더 많아졌습니다.


낯선 이와의 접촉을 멀리하고 지인이나 믿을 만한 그룹과의 커뮤니티를 더욱 공고히 하고 있으며, 다중이 밀집하는 곳 대신 제한된 이들만 출입하는 곳을 선호하다 보니 VIP 서비스는 수요가 더 많아졌습니다. 프라이빗 룸 같은 폐쇄되고 격리된 공간을 선호하고 실제로 코로나19 이후 백화점의 명품 브랜드의 프라이빗 서비스와 퍼스널 쇼퍼 예약률이 높아졌습니다.


넷째, 리모트 워크(원격근무)가 생활화되고 있습니다. 사무실 외에 집, 카페 및 도서관 등 근무자가 있는 곳이 곧 사무실이 되고 있습니다. 한국과는 다르게 미국, 네덜란드에서는 이미 리모트 워크가 높은 비율로 정착해 있으며, 눈도장 문화가 중요한 한국에서는 상대적으로 리모트 워크 비율이 낮았으나 코로나19로 반강제로 많은 기업이 원격근무를 하면서 이에 대한 시선이 긍정적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출•퇴근 시간을 절약하고, 동료와의 잡담 시간을 줄이며, 불필요한 감정 소모를 안 하게 되면서 효율성이 높다는 평가가 많습니다. 이를 위한 업무 및 관리 시스템도 속속 개발되고 구축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재택근무를 해도 정상적인 비즈니스가 가능하며 이것이 피할 수 없는 시대적 요구임을 인정하게 되었습니다.


집에서도 모든 업무를 해결할 수 있도록 환경을 갖추고, 필요에 따라 선택적으로 재택근무를 하는 유연 재택근무제를 많은 기업이 도입할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다자간 화상회의 기술이나 회의록 등의 파일을 공유하는 클라우드 서비스도 빠른 속도로 발전 중입니다.


l 대기업 75% 유연근무제, 코로나가 앞당긴 근무 환경 변화 자료 (출처: 한국경제연구원)


언택트 시대 대면 접촉을 최소화하기 위해 클라우드 기반의 디지털 언택트 환경으로 전환되면서 급부상한 재택근무, 온라인 교육 및 유통, 언택트 출입 통제 등 디지털 기반의 비대면 산업의 보안 서비스가 강화되고 있습니다. 특히 클라우드, 블록체인, 얼굴인식 등의 신기술을 활용해 차별화된 보안 기능을 갖춘 비대면 서비스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물리 보안에서의 출입 통제조차 비인가자의 출입 통제 목적보다 바이러스 감염 증상이 보이는 인가자의 통제를 우선하는 식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얼굴인식을 통한 비접촉식 출입 방식 및 열 감지를 적용한 출입 통제 수단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음에는 이번 원고에 이어서 ‘언택트 시대를 맞아 급성장한 얼굴인식 출입 통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글 l LG CNS 물리보안팀


*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받는 저작물로 LG CNS 블로그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는 사전 동의없이 2차 가공 및 영리적인 이용을 금하고 있습니다.



Posted by IT로 만드는 새로운 미래를 열어갑니다 LG CNS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