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Solutions

AI로 30초만에 건강 진단! 디지털 헬스케어 시대

2021. 2. 16. 09:30

 원격 의료 수요 증가와 함께 급부상 중인 디지털 헬스

CTA(Consumer Technology Association, 미국 소비자 기술협회)가 꼽은 2021년 테크 트렌드 중 첫 번째 키워드는 바로 디지털 헬스입니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원격 의료에 대한 수요가 그 어느 때보다 커진 만큼, 디지털 헬스에 대한 주목도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CTA가 제시한 자료에 의하면 커넥티드 헬스 모니터링 디바이스 시장은 미국 기준으로 2024년까지 12억 4,600만 달러 규모로 성장할 전망입니다. 전년 대비 성장률은 2020년이 73%, 2021년이 34%, 2022년부터 2024년까지가 14%로 특히 2020년과 2021년에 성장이 급속화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커넥티드 헬스 모니터링 디바이스 시장 전망

 

(출처: CTA -CTA's 2021 Tech Trends to Watch)

 

한편, CTA는 이와 같은 웨어러블 등 모니터링 디바이스 시장의 급성장과 더불어 상대적으로 신생 영역이라고 할 수 있는’디지털 치료(Digital Therapeutics)’의 부상에도 주목하였습니다.

 

‘디지털 치료’란 디지털 헬스의 하위 영역 중 하나로서, 질병의 예방, 관리, 치료에 있어 환자에 대한 정확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적절히 개입할 수 있도록 돕는 소프트웨어를 의미합니다. 이번 CES 2021에서는 디지털 치료에 초점을 맞춘 각종 앱 및 솔루션들을 선보이며 디지털 치료 분야에서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활용을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Phillips, “이제는 집이 헬스케어의 코어”

의료기기업계의 선도사업자인 필립스(Phillip)는 Press Conference 세션에서 각종 홈 케어 제품들을 선보였습니다. 팬데믹으로 인해 집이 헬스케어의 핵심 경로로 변화하는 것을 목격했으며, 이 같은 변화가 앞으로도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을 밝혔습니다.

 

필립스 역시 디바이스 자체보다는 원격 의료 제공의 유용성에 초점을 두었습니다. Avalon 제품군에 새롭게 추가된 Fetal and Maternal 제품은 임산부의 배에 부착할 수 있는 무선 패드형 센서와 의료진들이 원격으로 태아와 산모의 활력 징후를 모니터링 할 수 있는 디지털 트윈을 함께 제공합니다.

 

아울러 필립스는 영국 제약사 GSK(글락소스미스클라인)와 협력하여 백신의 유용성과 접종 시기, 관련 질병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Pregnancy+와 Baby+ 앱도 선보였습니다. 이 앱 역시 부모들이 자녀의 백신 접종과 관련해 의료진과 보다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Avalon Fetal and Maternal 모니터링 솔루션

 

(출처: Phillips)

 

CES에서 최초 공개된 Philips Mask Selector 3D 제품은 원격의료에 AI를 결합한 3D 안면 스캐닝 디바이스로, 의료진들이 디지털 데이터를 기반으로 보다 개인화된 옵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 제품의 경우, 수면 무호흡증 환자의 안면 이미지 150장으로부터 1,500만 종 이상의 안면 구조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그리고 이를 알고리즘으로 분석하고 CPAP 마스크(양압마스크)를 선택하는 데에 가장 중요한 데이터 포인트 46,200 종을 식별함으로써 환자들이 병원 방문 없이도 가장 잘 맞는 마스크를 찾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필립스는 수면 무호흡증 환자에게 이 디바이스를 활용함으로써 10명 중 9명에게 최적의 양압 마스크를 제공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Philips Mask Selector 3D

 

(출처: Philips)

 

CES 2021 혁신상 수상제품인 Philips Sonicare 9900 Prestige에도 AI는 적용되었습니다.

 

이 제품은 AI가 빌트인 된 스마트 칫솔 제품으로, 센서를 이용해 사용자가 칫솔질을 할 때 가하는 압력과 칫솔질 동작, 범위를 초당 100 회의 빈도로 감지합니다. 사용자가 너무 강하게 힘을 주어 칫솔질을 할 경우, 자동으로 압력이 조정되어 최적의 구강관리가 가능합니다. 뿐만 아니라, Philips Sonicare 앱과 함께 제공되어 칫솔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사용자가 리포트 형태로 확인할 수 있고, 이를 토대로 개인화된 구강 관리 조언도 받을 수 있습니다.

 

 

Philips Sonicare 9900 Prestige

 

(출처: YouTube)

 

 디지털 치료에 집중한 각종 솔루션 공개

간질 환자를 위한 모니터링 앱 Epsy 

 

Software and Mobile Apps 카테고리 혁신상과 최고 혁신상을 모두 수상한 간질 관리 앱 앱시(Epsy) 역시 CTA가 주목한 디지털 치료 트렌드를 잘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Epsy앱 

 

(출처: Epsy)

 

지난해 7월 런칭된 앱시는 간질 환자들이 자신의 증상 또는 약품 복용 내역과 더불어 식사 및 수면 패턴, 기분변화, 카페인 섭취량, 스트레스 수준, 날씨 등 질병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각종 정보를 입력할 수 있도록 한 앱입니다. 앱시는 입력된 데이터 포인트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표와 그래프를 통해 보여주는데, 환자들이 각 요소가 자신의 질병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할 수 있도록 경과에 대한 리포트도 함께 제공합니다.

 

또한 이같은 리포트를 PDF로 추출하여 의료진과 공유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의료진이 환자를 치료할 때 다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보다 적절하고 개인화된 접근을 취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특징입니다.

 

고혈압 관리를 위한 헬스케어 서비스 선보인 Omron Healthcare

 

캐나다의 혈압 관리 및 심장건강 관리 전문 의료기기 업체 오므론 헬스케어(Omron Healthcare) 역시 CES 2021에서 첫 원격 환자 모니터링 서비스를 선보이며, 환자와 의료진 간 원활한 소통을 돕는 앱 기반의 솔루션을 공개하였습니다.

 

오므론의 Vital Sight는 원격 고혈압 환자 모니터링을 위해 고안된 헬스케어 서비스로, 환자들에게는 커넥티드 혈압측정기와 데이터 허브로 구성된 홈키트가 제공됩니다. 혈압기에서 수집된 정보는 데이터 허브를 통해 환자의 담당 의료진에게 자동으로 전송됩니다. 이때, 의료진은 오므론의 Doctor Dashboard 서비스를 통해 Vital Sight 데이터를 병원의 EMR(Electronic Medical Record) 시스템에 통합하여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환자에게 의료적 조치가 필요한 징후가 발견될 때에는 EMR을 통해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Omron의 Vital Sight 홈키트 

 

(출처: Omron Healthcare)

 

오므론은 “코로나 19로 인해 헬스케어 시스템이 마비되면서 고혈압 관리에 어려움을 겪게 된 환자들 사이에서 심장마비로 인한 사망이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오므론이 Vital Sight의 출시를 앞당기게 된 이유입니다.

 

CES 2021을 통해 미리 공개된 Connect 2.0 앱 역시 위의 앱시 앱과 유사하게 의료진이 환자에 대한 다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인화된 치료를 제공하도록 돕는 데 초점을 두었습니다. Omron Heart Advisor, Omron Connect 등 기존 앱들을 통합한 형태의 Connect 2.0 앱은 모든 종류의 Omron 디바이스와 동기화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Apple Health나 Google Fit 플랫폼과 연결시켜 이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그리고Connect 2.0은 데이터포인트로부터 수집된 정보를 토대로 습관 개선을 위한 각종 조언과 교육자료 등을 제공하며, 해당 데이터를 보안성이 높은 방법으로 저장하여 의료진과 공유할 수 있는 기능도 지원합니다.

 

 AI 접목한 솔루션에도 주목

AI를 이용해 30초 안에 건강진단 제공하는 NuraLogix

 

AI를 접목시켜 디바이스의 필요성을 완전히 제거한 접근방식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캐나다의 테크 기업 누라로직스(NuraLogix)가 선보인 Anura는 "감성 AI(Affective AI)" 기반의 비 접촉 헬스 트레킹 앱으로, 별도의 디바이스 없이 30초 안에 혈압을 비롯한 각종 건강 지표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를 가능하게 하는 것이 누라로직스의 TOI(Transdermal Optical Imaging) 기술입니다. 이 기술은 스마트폰의 동영상 카메라를 이용해 피부에 빛을 비춘 뒤, 혈류의 흐름 변화를 감지하고 머신 러닝 알고리즘을 이용해 녹화된 내용을 분석해서 각종 정신적, 육체적, 생리적 건강 지표를 감지합니다. 이를 통해 혈압, 심박수, 스트레스 지수, BMI, 심혈관질환 리스크 등에 대한 medical grade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누라로직스는 이 같은 모니터링 기능을 자체 무료 앱인 Anura와 서드 파티 개발자들을 위한 SDK의 형태로 제공합니다.

 

 

Anura

 

(출처: NuraLogix)

 

AI 스마트 조명으로 시니어 케어 제공하는 Nobi 

 

벨기에의 스타트업 노비(Nobi)는 AI 스마트 램프를 이용한 시니어 케어 서비스를 선보였습니다. 노비의 스마트 램프는 다수의 모션 센서와 적외선 탐지기가 탑재된 천장 조명 형태로, 램프에 내장된 AI 프로세서가 모션 센서와 적외선 탐지기로부터 수집된 정보를 분석하여 사용자의 낙상(落傷) 여부를 판별합니다.

 

만일의 경우, 낙상이라고 판단되면 내장된 마이크를 통해 사용자에게 넘어졌는지를 물어보고, 사용자가 “아니다(No)”라고 대답하지 않는 경우 이에 대한 경보를 보호자나 가족 등에게 전송합니다. 사용자의 프라이버시 설정에 따라 단순 경보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현재 모습에 대한 RGB 이미지를 함께 전송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또한 스마트 도어락 등 다른 스마트 홈과 연동을 지원하여, 비상 상황이라고 판단될 경우 보호자가 원격으로 도어락의 잠금을 해제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즉각적인 조치가 가능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Nobi 스마트 램프 작동 방식 

 

(출처: YouTube)

 

노비의 스마트 램프는 방의 조도와 사용자의 활동에 따라 조명의 밝기와 색을 조정함으로써 시니어 사용자들이 보다 건강하고 독립적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화장실에 가려고 일어나면 화장실로 가는 길의 조명 밝기를 높임으로써 사용자가 넘어지지 않도록 예방하고, 사용자가 이른 시간에 기상했을 경우 조명 밝기를 어둡게 조정하는 방식입니다. 또한 인식된 사용자의 행동 패턴과 미리 입력한 사용자의 스케줄을 기반으로 사용자에게 약을 복용해야 할 때를 알리거나, 사용자에게 산책을 다녀올 것을 조언하는 기능도 지원합니다. 이 기능들은 Nobi 구독 서비스의 일부로 제공됩니다.

 

 Watching Point

코로나 19로 병원 방문이 어려워진 상황에서 CES 2021에서는 이처럼 원격 의료와 모니터링에 집중한 제품들이 여럿 소개되었습니다.

 

이 제품들의 공통점은 단순히 모니터링을 위한 디바이스 제공을 넘어서 디바이스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보다 개인화되고 정밀한 헬스케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아울러 디지털 치료 측면에서 의료진과 안전하고 편리하게 데이터를 공유하기 위한 방안도 꾸준히 제안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디바이스 자체의 성능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적 측면의 경쟁도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글 ㅣ LG CNS 정보기술연구소 기술전략팀 (*Collaborated with ROA Intelligence)

 

*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받는 저작물로 LG CNS 블로그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는 사전 동의없이 2차 가공 및 영리적인 이용을 금하고 있습니다.

 

[출처]

CES(https://digital.ces.tech/sessions/77f231ba-f9ad-44a7-9a86-38935c93e239?source=sessions)

Philips(https://www.philips.com/a-w/about/news/archive/standard/news/press/2021/20210111-philips-highlights-central-role-of-healthcare-in-the-home-at-all-digital-ces-2021.html)

PR Newswire(https://www.prnewswire.com/news-releases/omron-healthcare-continues-to-transform-the-heart-health-marketplace-with-new-remote-patient-monitoring-service--digital-health-tools-at-ces-2021-301205486.html)

PR Newswire(https://www.prnewswire.com/news-releases/anura-worlds-first-app-allowing-for-contactless-blood-pressure-measurement-without-the-need-for-cuffs-or-other-wearables-301206636.html)

Cnet(https://www.cnet.com/news/nobi-will-watch-over-your-grandparents-literally-from-a-ceiling-mounted-smart-lamp/)

Livemint(https://lifestyle.livemint.com/smart-living/innovation/ces-2021-enter-the-brave-new-world-of-digital-healthcare-boom-111610357937035.html)

 

 

 

 

Posted by IT로 만드는 새로운 미래를 열어갑니다 LG CNS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antennagom.com BlogIcon 안테나곰 2021.02.16 11:0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집에서도 이런 스마트 기기를 사용하면 좀 더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을 것 같아요.

  2. 알 수 없는 사용자 2021.05.01 19:0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도움이 되었어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