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챗봇 챗GPT(ChatGPT)가 작년 11월 30일 (한국 시각 12월 1일) 출시 이후 두 달 만에 사용자 수 1억 명을 돌파했습니다. 챗GPT는 마이크로소프트가 투자한 오픈AI(Open AI)의 챗봇인데요. 1750억 개에 달하는 매개변수로 학습한 초거대 인공지능 GPT-3.5를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챗GPT는 생성형 인공지능으로, 이용자 요구에 따라 서로 다른 결과물을 생산하는데요. 텍스트·오디오·이미지 등 다양한 콘텐츠를 활용해, 유사하지만 독창적인 내용물을 만들 수 있습니다. 검색창에 원하는 질문을 입력하면 마치 사람처럼 주저 없이 답변을 합니다. 시, 소설, 에세이, 리포트, 설명서 등 어떤 형식에도 그에 맞는 대답을 할 수 있습니다.
UBS(스위스 바젤 및 취리히에 본사를 둔 글로벌 금융 기업)에 따르면, 현재 챗GPT의 일일 방문자 수는 1300만 명에 달한다고 합니다. 월간 활성 사용자 수 MAU(Monthly Active Users, 한 달 동안 서비스에 접속한 사람의 수)는 1억 명 이상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MAU 1억 명을 달성한 시간이 틱톡은 2년, 인스타그램은 2년 6개월, 유튜브는 2년 10개월, 페이스북은 3년 2개월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챗GPT의 성장 가능성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챗GPT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아래 배너를 클릭해 콘텐츠 전문을 확인해보세요.
글 ㅣ 이상덕 ㅣ 매일경제 실리콘밸리 특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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