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Life

푸른 하늘 가까이, 에어쇼

2013. 10. 30. 15:03

 

안녕하세요. LG CNS 대학생 기자단 김기태입니다.

매일 맑고 푸른 하늘을 바라보고 있노라면 어디론가 발길을 옮기고픈 욕구가 솟구쳐 오르데요. 여러분은 가을 나들이 장소로 어디를 계획하나요? 저는 이번에 청주에서 열리는 ‘청주 국제 에어쇼’에 다녀왔습니다. 가을 하늘을 가르는 비행기들을 볼 수 있는 청주 국제 에어쇼! 2년에 한 번, 우리나라에서 열리는 가장 큰 에어쇼인 만큼 다양한 볼거리가 있었는데요. 매년 서울 성남공항에서 열리던 행사가 올해는 청주공항에서 열렸습니다. 청주 에어쇼를 놓치신 분들을 위하여 청주 국제 에어쇼의 생생한 현장을 전해드립니다~


<제4기 국민 조종사 탑승행사, T-50(좌) KT-1(우)>

청주 국제 에어쇼에서는 실제 항공기들의 기동과 전시, 그리고 다양한 행사들을 볼 수 있었는데요.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한 행사는 에어쇼 기간과 맞추어 실시하는 국민 조종사 선발행사가 입니다. 900:1의 경쟁률을 뚫고 선발된 4명의 일반 시민들이 직접 전투기를 타고 공군 홍보대사로서 활동하게 되는데요. 평소 전투기를 접하기 힘든 일반 시민들에게 전투기를 직접 탈 수 있는 행사는 대한민국에서 국민 조종사가 유일하답니다. 올해는 다양한 분야에서 다양한 사연을 간직한 분들이 선발되었는데요. 4명의 국민 조종사는 국산 초음속 항공기 T-50과 국산 훈련용 항공기 KT-1을 직접 타고 하늘을 날았습니다. 마음 한편에 접어두었던 하늘을 나는 꿈이 있었다면 다음 국민 조종사 선발 때 지원해 보시길 바랍니다.

이번 에어쇼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점은 국산 항공기들의 전시였습니다. 항공기의 국산기술이라는 것은 국가적으로 또 경제적으로 매우 중요한 성과입니다. 이날은 오랫동안 제작해온 국산 항공기가 처음 대중에게 공개되었는데요. 그 외에도 동북아 최고의 전투기 F-15K를 비롯한 영공방위의 핵심 공군 전투기들을 한눈에 구경할 수 있습니다.

그 중에는 새로운 항공작전 무기들도 있었습니다. 약 8시간 정도 하늘에 있으면서 한반도에서 상공을 나는 모든 것을 감시하고 추적할 수 있어 공중요새라 불리는 공중조기경보 통제기 E737 Peace Eye도 처음 공개되었으며 앞서 국민 조종사 행사에서 보았던 국산 초음속 항공기를 전투기로 개량한 F/A-50 전투기도 실전배치 후 처음 공개가 되었는데요. 최근 노후화되고 있는 우리 공군의 전투기의 전력 공백을 대체해줄 막중한 임무를 띤 전투기입니다. 게다가 국산 기술로 우리나라가 처음 만든 전투기라는 점이 매우 주목할 만한 점입니다.


<조기경보통제기 - PEACE EYE(좌), 최초의 국산 다목적 헬기 - 수리온(우)>

다음으로 살펴본 것은 역시 대한민국의 기술로 제작된 헬리콥터 수리온입니다. 여태까지 우리나라는 전투기와 헬리콥터를 전량 수입했었는데요. 하지만 우리나라의 항공과학의 엄청난 도약과 함께 국산 항공기들의 개발 그리고 상용화의 노력 덕분에 지금 우리나라는 지키는 많은 항공기가 국산화되어가고 있습니다. 헬리콥터 수리온은 무장을 장착하여 전투용도로 활용도 가능하고 병력수송 화물수송의 용도로도 가능한 다목적 항공기입니다. 게다가 최신기술 덕분에 극한의 환경에서도 잘 견딘다고 하니 우리나라의 안전을 맡겨도 되겠죠?

그 밖에도 이번 에어쇼에서는 국산 초음속 항공기 T-50으로 운용하는 공군 특수비행팀 블랙이글의 숨 막히는 곡예비행도 볼 수 있었는데요. 블랙이글의 곡예비행은 큰 행사에서 여러 번 볼 수 있었지만, 이번에는 좀 더 업그레이드된 퍼포먼스로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았습니다. 특히 영국 국제 에어쇼에서 자랑스럽게 대한민국을 빛내고 온 블랙이글이 한층 더 멋있어진 것 같아 저 역시 넋을 잃고 구경하였는데요. 에어쇼에서는 블랙이글 조종사들과의 만남과 팬 사인회도 함께 진행되었습니다. 연예인도 아닌데 무슨 팬 사인회냐 싶겠지만, 에어쇼를 보고 감동을 한 사람들의 행렬이 길게 이어졌답니다.


<해리포터 모자와 태극무늬를 그린 블랙이글(좌), 조종사 구난 시범(우)>

이 밖에도 공군 군악대의 시범, 직접 비행기를 만져보고 탑승해 볼 수 있는 다양한 행사와 우리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해줄 비행기의 숨 막히는 움직임을 볼 수 있는 행사였는데요. 청주에서 열리는 에어쇼는 끝났지만 이번 주말, 일산 KINTEX에서 열리는 에어쇼는 더 많은 볼거리와 체험거리가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다고 하니, 청주 국제 에어쇼를 놓쳐 아쉬우신 분들은 친구, 그리고 아이들과 함께 일산 킨텍스 서울에어쇼 전시장을 찾아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일반인들을 위한 비행 시뮬레이션 대회도 열린다고 하니 좋은 추억이 될 것 같습니다.

※ 서울 국제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 2013
- 일시 : 2013.10.29(화) ~ 11.03(일)
- 장소 : 경기도 일산 킨텍스
- 홈페이지 : http://www.seouladex.com/main.php


<공군의장대>

 

 

 

Posted by LG CNS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